경제적 발전과 여가 시간의 확대로 인하여 여행이나 관광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를 만족하기 위하여 다양한 관광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 콘텐츠의 개발 사례로 서울시의미래유산을 선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대중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답사 경로를 개발하는 방안을모색하였다. 최근 이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중들의 관심이높은 지역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서울미래유산의 답사 경로에 반영하여 개선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를 활용하여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데이터와 같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중의 관심을 반영한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개발할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