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역량기반 수업수행능력과 학생 및 대학 특성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연구의 모집단은 151개 대학에 재학 중인 3,564명의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이며, 표집은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고려하여 비례층화로 표집된 35개 대학교 525명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수업수행능력 전체 변량 중 대학 간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7.4%로 나타났으며, 학생 간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92.6%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특성 변인인 대학설립유형, 수업환경, 수업수행능력 프로그램 참여수준(대학평균)는 수업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개인특성 변인 중 학습민첩성, 전공몰입, 교육실습경험, 수업수행능력 프로그램 참여수준 등은 수업수행능력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호작용 분석 결과, 수업수행능력과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수업수행능력 프로그램 참여수준(대학평균)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역량기반 수업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