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유성기음반 소재 장한몽가와 영화극 장한몽의 제모습과 문학적 의미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유성기음반 소재 장한몽가 및 영화극 장한몽에는 이수일과 심순애가 대동강변에서 이별하는 장면이 형상화되어 있다. 장한몽가는 일본의 창가 금색야차의 가사를 직역한 노래와 금색야차의 가사를 변형하여 확대한 노래, 새로운 창작 가사로 변개한 노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성의 발화를 강화하거나 남녀의 발화를 구분하되 가사의 양을 대등하게 함으로써 온전한 연애담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비해 영화극 장한몽은 장한몽의 서사와 일치하는 작품과 이를 변형하여 희극화하고 있는 작품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희극성이 강화되는 방향으로의 변이가 이루어졌다.
유성기음반 소재 장한몽가와 영화극 장한몽은 이러한 변화를 통해 소설이나 연극과는 다른 독자적인 형식과 내용으로 변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내용과 미감을 창출함으로써 오랫동안 향유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설이나 연극과 절연된 개별 작품으로 소비됨으로써 작품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변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