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이수자가 인식하는 개인-직무 적합성, 프로티언 경력 태도, 무형식 학습 활동의 영향 관계, 그리고 LMX에 의한 조건부 과정(조절된 매개 효과)을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김대영 외(2018)에서 수집된 자료 중 일학습병행을 이수한 380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학습병행 이수자가 인식한 개인-직무 적합성은 무형식 학습 활동에 직접적으로, 그리고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경유하여 간접적으로도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LMX는 개인-직무 적합성이 프로티언 경력 태도와 무형식 학습 활동에 각각 미치는 직접 효과, 그리고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경유하여 무형식 학습 활동에 미치는 간접 효과를 모두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LMX가 한 단위(1점) 증가하면 개인-직무 적합성이 프로티언 경력 태도에 미치는 조건부 효과는 약 0.122 증가하고, 무형식 학습 활동에 미치는 조건부 (직접) 효과는 약 0.047 증가하며, 프로티언 경력 태도를 경유하여 무형식 학습 활동에 미치는 조건부 간접 효과는 약 0.052 증가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학술적 논의와 일학습병행 이수자의 경력개발 효과성 향상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