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개발역량과 관련된 변수를 탐색하여 학교진로교육의 활성화 및 효율성 증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계학습 기법 중 벌점회귀모형으로 분류되는 group Mnet을 이용하여 ‘진로교육 현황조사(2018)’에 답한 고등학교 2학년 9,546명의 학생 변수와 해당 학생이 소속된 학교의 학교관리자, 담임 및 진로전담교사 변수 412개를 하나의 통계 모형에서 탐색하였다. 무선분할과 모형화를 100번 반복한 후, 총 28개의 설명변수가 100번의 반복에서 모두 선택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 중 학생 변수는 24개로, 학교생활 및 학교진로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 도전정신, 학습태도, 학습동기, 직업 및 진로 관련 정보에 대한 인지 정도, 학부모와의 진로 관련 대화 빈도, 고등학교 졸업후 진로 계획 등이었다. 학교 관리자 및 교사 변수는 4개로, 진로교육 관련 민간 기업 및 체험처의 지원 정도, 『진로와 직업』 수업 교과서 활용 여부, 『진로와 직업』 수업 운영 시기, 학교 유형이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진로교육 개선에 필요한 교육적 개입 방향 및 후속 연구 주제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