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특장차 제조기업은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브랜드 경쟁력과 마케팅 전략의 부재 등으로 시장에서 높은 성과를 올리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특장차 제조기업의 경영자 특성, 내부자원 역량, 시장 환경 요인 등이 마케팅 전략 실행과 평가·통제과정을 통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장차 제조기업의 경영자 특성이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평가·통제하는 과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장차 제조기업의 내부자원 역량은 마케팅 전략 실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마케팅 전략의 평가 및 통제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 환경 요인은 마케팅 전략 실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마케팅 전략의 평가와 통제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특장차 제조기업의 마케팅 전략 실행은 마케팅 전략의 평가와 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특장차 제조기업의 마케팅 전략 실행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전략의 평가·통제도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