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체육진흥법의 시행과 국가사회적 요구에 따른 학교체육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자연스럽게 체육 교사의 직무 부담은 크게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체육 교사에게 주어지는 직무 부담에 관한 학술적 담론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합리적이고 균형 있는 직무 수행 근거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체육 교사들의 교육적 부담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체육 교사가 갖고 있는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에 관한 인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활용하여 서울특별시와 경인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총 340명의 체육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체육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PASW Ver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대응표본 t검정,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체육 교사가 수행하고 있는 교과지도, 교과지도 외 체육활동, 학교체육행정, 일반교무 4개 영역 59개 세부 항목에서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에 관한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소수의 영역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영역에서 체육 교사의 직무중요도 평균이 직무 수행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체육 교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의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한 결과, 4사분면 모든 영역에서 해당 직무 항목이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 항목은 4가지 유형의 분포(체육 교사의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높게 나타난 직무 영역, 중요도는 높지만 수행도가 낮은 직무 영역, 중요도는 낮지만 수행도가 높은 직무 영역, 그리고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낮게 나타난 직무 영역)로 나타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단위 학교, 시도 교육청 등에서 체육 교사의업무를 분장하고 배분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