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논쟁적 역사수업'의 개념화와 구성 방안에 대한 제언 = A proposal for conceptualization and composition of controversial history classes : focusing on 'patriotic indifference' and 'controversial inquiry' as a conception : '애국적 무관심'과 '논쟁적 발문'을 중심으로 / 손석영 1
I. 머리말 1
II. '애국적 무관심'과 '논쟁적 발문'의 개념 4
1. 역사 교실에서 형성되는 '애국적 무관심' 4
2. '논쟁적 발문'의 개념과 '논쟁적 역사수업'의 유형 11
III. '논쟁적 역사수업'의 구성 과정 15
1. '논쟁적 발문'의 설정 15
2. '논쟁적 발문'의 유형 16
3. 학습 텍스트의 재구성 20
4. 읽기, 쓰기, 질문과 대화를 위한 환경 조성 21
IV. '논쟁적 역사수업'의 사례 23
1. 교사의 문제의식과 논쟁적 발문의 설정 23
2. 수업 소재의 발굴과 학습 텍스트 재구성 24
3. 실제 수업 진행과 학생들의 반응 27
V. 맺음말 32
참고문헌 34
Abstract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