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MBC <한뼘 드라마>의 서사 구성과 영상 연출의 특징을 드라마 플랫폼 환경 변화와의 연관성 하에서 분석하였다. <한뼘 드라마>는 텔레비전드라마 연출 분야에서 독보적인 영상미학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받는 황인뢰 감독이 기획하고 제작하면서 대부분을 연출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웹드라마가 본격적으로 태동하기 이전에 분절과 결합의 모듈화를 시도한 양식 실험이 돋보이는 텔레비전드라마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분야의 예술 텍스트를 패러디하는 방식으로 예술적 재순환을 시도한 것이나, 비유적 이미지가 돋보이는 영상 연출에서 <한뼘 드라마>의 양식적 실험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인터넷 기반의 웹 환경이 구축되면서 예고된 텔레비전드라마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한뼘 드라마>의 서사 구성이 분절과 결합의 모듈화를 기반으로 하는 웹드라마의 서사 구성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한뼘 드라마>가 2013년에 본격적으로 공유의 장이 형성된 이후 봇물 터지듯 제작되고 있는 웹드라마의 뿌리였다고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웹드라마의 레거시콘텐츠로서 가치가 돋보인다는 점에서 <한뼘 드라마>의 드라마사적인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narrative composition and video production of MBC’s . is a modularized drama designed and produced mostly by director Hwang In-roei, who is considered to have developed a unique visual art in the field of television drama production. The art recycling attempts by parodying the text of various fields of art can be seen as a formative experiment of the in a video production that highlights figurative images. In this study, I have confirmed that the composition of the lyrics of the is not different from that of a web drama based on modularization of divisions and combinations. It is not too much to say that is the foundation of a web drama that has been in full swing since its opening in 2013. At this point, I was able to evaluate the historical value of the drama as a legacy content of web dram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