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키틀러의 디지털 매체론에서 인간의 지각과 신체의 의미 및 역할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베르그송의 이미지 존재론에 입각하여 디지털 시대, 인터페이스로서의 몸의 역할을 강조하는 마크 한센은 키틀러의 디지털 매체론을 강하게 비판한다. 이 글은 한센이 제기하는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키틀러의 이론 내에서 찾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의 요소를 키틀러 지각이론의 특징으로 규정하였다. 첫째, 헬름홀츠의 정신물리학적 지각론의 계승으로, 이 글에서는 이를 ‘매체를 통한 정보의 축소’로 규정하였다. 키틀러 지각이론의 전사(前史)라 할 수 있는 헬름홀츠의 정신물리학적 연구는 인간의 시지각 메커니즘의 복잡함과 우수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헬름홀츠 당대의 광학장치들은 물론 오늘날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까지도 우리의 시지각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축소’와 ‘왜곡’을 통해 ‘기만’하고 있으며 키틀러 역시 그의 디지털 매체론에서 이를 중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시간축조정’과 연관된 감각적 체험과 기술매체의 ‘오용’ 개념의 중시다. 키틀러는 기술매체가 정보의 암호화와 그 해독과정을 통해 새로운 시간 흐름을 창조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과정은 우리의 지각체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러한 특징 분석 과정을 통해 키틀러가 디지털 매체론에서 인간의 신체와 지각에 대한 논의를 거의 하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힐베르트의 공리주의와 튜링머신, 그리고 섀넌의 정보이론에서 확인할 수 있듯, 그가 중시하는 디지털화가 인간의 지각과 무관한 비트 정보체계에 의한 암호화와 해독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었으며, 이를 통해 역설적으로 우리의 지각체험은 훨씬 넓어지고 새로워질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This paper aims to analyze what human perception and body mean and role in Kittler's digital media theory. Based on Bergson's image ontology, Mark Hansen, who emphasizes the role of the body as an interface in the digital age, strongly criticizes Kittler's digital media theory. In this paper, the following two factors are defined as characteristics of the Kittler's perception theory. First, ‘reduction of information through media’. Helmholtz's psychophysical study, which can be considered the pre-history of the Kittler's perception theory, emphasizes the complexity and excellence of human visual perception mechanisms.
Second, it focuses on the sensory experience associates with ‘Time-Axis-Manipulation’ and the ‘misuse’ of technology. Kittler emphasizes that the technology medium creates a new time stream through the encryption and decryption of information, which is inseparable from our perception experience. Kittler emphasizes that the digitalization is a process by the bit information system irrelevant to the human perception, but paradoxically, our perception experience can be broadened and renewed by t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