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특정 종교의 대외적 이미지나 해당 종단에 대한 대중적/사회적 인식은 상당 부분 미디어에 의해서 사회적으로 구축된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지식사회학적 시각에서 한국사회에서 대순진리회에 대한 부정적 담론이 어떠한 대중매체에 의해서, 어떤 주제들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또한 어떠한 메커니즘 속에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부정적인 사회적 담론은 대순진리회뿐 아니라 대부분의 한국 신종교가 당면한 문제이기에 미디어가 생산하는 관련 담론의 분석은 한국사회에서 신종교의 주변화 혹은 고립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고착되는가를 보다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데도 유의미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문화연구에서 미디어 담론의 중요성과 함께 미디어 담론의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논의하였다. 그다음 본격적인 사례연구로 대순진리회와 관련된 그간의 미디어 담론을 수집하여 언론매체들이 생산한 관련 보도 프로그램과 뉴스(기사)를 분석하고, 이어서 인터넷 공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 유통되고 있는 대순진리회 관련 담론들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대순진리회가 언론매체에 의해서 선호되는 이유를 살펴보고, 대순진리회에 대한 부정적 미디어 담론이 생성, 유지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 종단의 내⋅외적 제 요인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