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업공개자료를 활용한 고객자산과 재무적 성과의 비교 = A Comparison of Customer Equity to Financial Performance Using Corporate Disclosure Data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re Components of Customer Equity and the Customer Retention Strategies : 핵심 측정 요소와 고객 유지 전략의 관계 / 송태호 1
[요약] 1
ABSTRACT 3
I. 서론 4
II. 이론적 배경 7
1. CLV와 CE의 측정 7
2. 회계 재무적 성과 지표로써 CE와 CLV 8
3. 국내 CE과 CLV 연구 동향 9
4. 고객 획득과 유지 비용의 산정 10
5. 고객 생애 기간의 산정 11
6. 기업공개자료를 바탕으로 한 CE 산정 11
7. 고객 획득 가치와 고객 유지 가치의 비교 12
III. 분석 대상 자료 13
1. 가입자 수 통계 13
2. 영업 자료 통계 14
IV. CLV와 CE 추정 모형 17
1. 예상 수익의 추정 17
2. 적정 예상 거래 기간의 가정 19
3. 평균 CLV와 CE의 추정 19
V. 분석 결과 20
1. CE 추정 결과 20
2. 다양한 생애 기간에 따른 유지CE과 신규CE 24
3. 다양한 고객 생애 기간으로 추정된 CE와 시총의 비교 26
VI. 연구의 공헌, 시사점과 한계 28
일정한 개별 고객 평균 마진(Constant Customer Average Margin) 30
일정한 고객 유지율(Constant Customer Retention Rate) 30
일정한 할인율(Constant Discount Rate) 30
참고문헌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