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처음 시도된 윤리적 패션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패션 런웨이 연구를 통해 윤리적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넓히고자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제안하고 지속가능한 패션 런웨이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외 지속가능한 패션 런웨이 관련 사례 조사를 통해 런웨이 기획의 구성요소를 구분하고 각 요소를 적용한 진행 과정을 소개하였다. 2017 S/S 서울 패션위크의 ‘지속가능한 패션 그리고 디자인 런웨이’를 중심으로 윤리적 패션 브랜드의 공동 브랜딩 기획의도, 과정, 결과 등을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패션 런웨이의 기준을 정립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참여 브랜드의 미션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공동 브랜딩을 통한 런웨이를 진행하였다.
산업과 문화를 포괄하는 윤리적 패션의 개념을 확산하기 위해 참관객과의 사전 소통과 참여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윤리적 패션 철학 기반의 브랜드 간 협업과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패션 런웨이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윤리적 패션의 디자인 철학과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기준을 재정립 할 수 있었다. 지속가능한 패션의 확산을 위해 브랜드 철학과 소비자 인식이 확장되어야 한다. 또한 패션산업 발전이 가져올 미래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책임 있는 개발과 소비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