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VR게임의 이용자 경험 = User Experience in Virtual Reality Games : the Effect of Presence on Enjoyment : 현존감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남선숙 ; 유홍식 ; 신동희 1
국문초록 1
ABSTRACT 2
I. 서론 3
II. 배경과 선행연구 6
1. 현존감 관련 선행연구 6
2. 연구문제 14
III. 연구 방법 15
1. 연구디자인 15
2. 실험자극물 18
3. 측정변인 19
4. 가설 23
IV. 연구 결과 24
1. 장치적 특성(시스템 및 인터페이스 품질) 변인의 차이 분석 26
2. 인지된 특성 (근접감/입체감/선명도)변인의 차이 분석 27
3. 현존감 변인의 차이 분석 28
4. 즐거움과 재이용 의도 변인의 차이 분석 30
5. 현존감이 즐거움/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31
6. VR장르가 즐거움/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32
V. 결론 및 논의 32
VI. 연구의 한계 및 제언 35
참고문헌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