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16년 농식품 유통시장 전망 / 농식품신유통연구원 편 1
CONTENTS 1
1. 조사 개요 1
2. 유통이슈 10 2
2.1. 경기 장기 침체에 따른 농식품 소비 감소 및 농산물 가격 하락 우려(20.1%) 3
2.2. 인구 구조 변화(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맞벌이 등)에 따른 농식품 소비 변화(12.8%) 4
2.3. 이상기후로 인한 농산물 생산량 변동 심화(12.3%) 4
2.4. 사이버 도매거래, 농산물 온라인 거래매출 확대에 기여하나(9.3%) 5
2.5. 통합마케팅조직의 역량 강화를 통한 산지 조직화·규모화 확대(8.4%) 5
2.6. 쌀 등 과잉 농산물을 중심으로 생산조정 논의 확산(8.4%) 6
2.7. 기로에 선 친환경 농축산물 소비 : 확대 or 정체(7.5%) 6
2.8. 편의점 성장에 따른 농식품 맞춤형 상품 출시 확대(7.5%) 7
2.9. 농식품 업계, 중국, 할랄 등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7.2%) 7
2.10. 수입과일, 대형마트 점령하나(7.2%) 8
3. 그 밖의 의견 8
참고 자료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