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청소년 놀이문화 실태와 개선방안 / 정희성 1
1. 행복을 잃어가는 우리나라 청소년들 1
2. 대안과 해법으로서의 놀이 2
3. 놀이란 무엇인가 3
1) 게임(game)과 구분된 놀이 3
2)레크레이션(recreation)과 구분된 놀이 3
3) 성인·유해 놀이문화와 구분된 놀이 4
4. 놀이의 특성과 교육적 의의 5
1) 놀이는 허구세계에서 이루어집니다. 5
2) 놀이는 아무런 목적이 없습니다. 5
3) 놀이는 생산적이지 않습니다. 5
4) 놀이가 가진 교육적 의의 5
5. 이런 놀이를 합시다. 6
1) 경쟁 자체가 목적이 되거나 평가의 도구가 되지 않는 놀이를 합시다. 6
2) 참가자들의 자율성을 촉진하는 놀이를 합시다. 6
3) 규칙이 엄수되는 놀이를 합시다. 6
4)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놀이를 합시다. 7
5) 장난감이 없어도 할 수 있는 놀이를 합시다. 7
6) 자연에서 하는 놀이를 합시다. 7
7) 몸을 사용하는 놀이를 합시다. 7
6. 맺으며 8
참고문헌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