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문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 Theoretical study of character education through humanities reading / 도유미 1
목차 1
초록 1
ABSTRACT 1
1. 머리말 2
2. 인문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3
2.1. 인성교육의 최근 동향 및 인성교육의 필요성 3
2.2. 인문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4
2.3. 대학에서의 인문독서를 통한 인성교육 6
3. 인성교육의 주요 접근 8
3.1. 전통적 접근(Traditional perspective) 8
3.2. 아동 발달적 관점(Child development perspective) 9
3.3. 배려 공동체 접근(Community of care) 10
3.4. 구성주의적 접근(Constructivist approach to sociomoral development) 10
3.5. 절충적 관점(Eclectic perspective) 11
4. 인문독서의 인성교육 효과 12
4.1. 삶의 총체성과 관계적 사고 증진 12
4.2. 반성적 사고를 통한 인성교육 12
4.3. 초월적 상상력을 통한 인성교육 13
4.4. 대화적(소통적) 사고를 통한 인성교육 13
4.5. 텍스트의 불확정 의미를 완성하는 과정의 인성교육 13
5. 인성교육을 위한 인문독서의 수준 14
6. 맺음말 16
참고문헌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