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령화사회를 대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메모로 프로젝트 실천 사례 : 송곡여자고등학교 도서관과 사회문화 교과 협력수업을 중심으로 / 이덕주 1
목차 1
초록 1
ABSTRACT 1
1. 고령화사회 대비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2
1.1.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2
1.2. 고령화사회 대비 교육프로그램의 목적 4
2. 고령화사회 대비 세대공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선행 연구 5
3. 현장 실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및 범위 검토 6
3.1. 고교 교과교육과정분석 및 개발 6
3.2. 고교 창의적체험활동에서의 세대공감 교육프로그램 개발 7
3.3. 인성교육 핵심역량과의 연관 방안 연계 7
3.4.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 7
4. 현장연구 실천방안으로 MEMORO 프로젝트 7
4.1. MEMORO(기억의 은행 : Bank of Memories) 프로젝트에 대해서 7
4.2. MEMORO 프로젝트 8
5. 현장연구 실천방안으로 MEMORO 프로젝트의 실제 전개 8
5.1. 기본과정 :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 8
5.2. 교내 도서관협력수업만으로의 한계 9
5.3. 지역사회에서 노인 사람책의 발굴과 연결 9
6. 고령화사회 대비 세대공감 교육 메모로 교육프로그램 효과 9
6.1. 학생 측면에서 9
6.2. 노인 측면에서 10
6.3. 교과교사 입장에서 10
6.4. 사서교사 입장에서 10
참고문헌 11
[부록]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