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신집거지에서의 중국조선족의 민족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향후 조선족 민족교육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중국 칭다오정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분석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교육과정과 학부모들의 민족학교 선택의 상관성, 특히 행위자의 선택을 결정짓는 변수들에 주목하며, 아울러 신·구집거지 민족교육 내용을 비교 분석한다. 이 논문은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연구주제를 검토했다는 점, 향후 전통집거지·중국내 기타 신집거지·대표적인 해외 한인 거주지역 등과의 비교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