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입시철이면 대학가에서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지역대학 옥외광고물의 홍보 효율성에 관하여 이미 사용되어 온 기능적 수량분석에서 한 걸음 나아가 보다 심층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에 접근할 수 있는 질적 분석방법의 하나가 되는 Q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은 지역대학 옥외광고물의 홍보 효율성에 관하여 일반인들의 수용 유형을 유형별로 분류해서 이들 간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함의를 제시하는데 있다.
분석된 내용은 크게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 1유형[(N=5): 적극적 추구형(Active Pursuit Type)], 제 2유형[(N=5): 긍정적 평가형(Positive Evaluation Type)], 제 3유형[(N=5): 비판적 인식형(Critical Recognition Type)], 제 4유형[(N=2): 지역적 기반형(Regional Base Type)]으로서, 각 유형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과적으로, 그간의 지역대학 옥외광고물의 홍보 효율성과 관련하여 대중의 사회적, 심리적 특성이나 라이프스타일 유형화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다양한 문화 수용과 평가에 따른 타겟별 대중의 유형화 작업은 다양하게 연구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겠다. 따라서 추후 발전된 연구방향은 지역대학 옥외광고물의 홍보 효율성에 대한 구체적인 이용자들의 인식 특성과 행태를 연결하여 분석하는 것이 요청된다.This work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Efficiency of Public Relation in Outdoor-advertisement at Region University.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ive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follows ; it is that divided ‘1 type[(N=5): Active Pursuit Type], 2 type[(N=5): Positive Evaluation Type], 3 type[(N=5): Critical Recognition Type], 4 type[(N=2): Regional Base Type]’. Like this, it found that is very different type all over.
Hereafter, this study is to ascertain acceptance behavior about Reception Type on Efficiency of Public Relation in Outdoor-advertisement at Region University, 21th ; to offer a developmental suggestion about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