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에서는 국내 옥외광고 선호에 관하여 이미 사용되어 온 기능적 수량분석에서 한 걸음 나아가 보다 심층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에 접근할 수 있는 질적 분석방법의 하나가 되는 Q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목적은 국내 옥외광고 선호에 관하여 대학생들의 수용 유형을 유형별로 분류해서 이들 간의 특성을 알아보고 향후 함의를 제시하는데 있다.
분석된 내용은 크게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 1유형[(N=6): Critical cognition-pursuit Type)], 제 2유형[(N=6): 보편적인 과학적 효과형(Generally Scientific Effect Type)], 제 3유형[(N=4): 다각적 정보 유지형(Variously Information Duration Type)]으로서, 각 유형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과적으로, 그간의 국내 옥외광고 선호와 관련하여 대중의 사회적, 심리적 특성이나 라이프스타일 유형화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다양한 문화 수용과 평가에 따른 타겟별 대중의 유형화 작업은 다양하게 연구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많은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겠다. 따라서 추후 발전된 연구방향은 옥외광고 선호에 대한 구체적인 이용자들의 인식 특성과 행태를 연결하여 분석하는 것이 요청된다.This work was researched by practical method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in sloughing off old habit of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Reception Type on Preference of Outdoor-advertising in Nation.
The perception pattern come out in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ive types in Q-methodology. The result is as follows ; it is that divided '1 ; Critical cognition-pursuit Type(N=6)', '2 ; Generally Scientific Effect Type(N=6)', '3 ; Variously Information Duration Type(N=4)'. Like this, it found that is very different type all over.
Hereafter, this study is to ascertain acceptance behavior about Reception Type on Preference of Outdoor-advertising in Nation, 21th ; to offer a developmental suggestion about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