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국내 영화광고의 표현양식에 대하여 이미 사용되어 온 기능적 수량분석에서 한 걸음 나아가 보다 심층적이고 본질적인 의미에 접근할 수 있는 질적 분석방법의 하나가 되는 주관성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현재 국내 영화광고의 표현양식에 관한 수용행태 유형은 어떻게 분류되고 있나? 둘째, 이들 각 유형들 간의 동질적이며 이질적인 특성은 과연 무엇인가? 등으로 구분하고, 유형별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국내 영화광고의 표현양식 인식 변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총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 1유형(N=11)은 효율적 뉴테크놀로지형(Efficient New Technology Type), 제 2유형(N=10)은 다각적 표현중심형(Diversified Expression-focus Type), 제 3유형(N=5)은 선구자적 기법형(Pioneered Technology Type), 제 4유형(N=6)은 친환경 홍보형(Positive-environment Publicity Type)으로서, 각 유형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논의를 통해서 볼 때, 영화광고는 분명히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충격과 주목성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표현기법이 소비자들에게 효율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시대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소비자의 가치관과 심리적 변화에 대하여 바르게 이끌어 갈 수 있는 진정한 철학이 바탕이 되어있는 다각적인 광고 방향의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겠고, 전략적인 측면에서 활용되어져야 할 것이다.This study is researched by practical use in a subjectivity study accessible in-depth and an essential meaning in getting out of outgrowing functional quantity analysis about Marketing technic of Movie-advertising in Korea.
The perception type of this study were divided into four types in all through Q-methodology. Above all,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wo points us. Points of this study ; First, how the type of the perception is divided on the subjectivity about Marketing technic of Movie-advertising in Korea? Second, what is a trait of character in same or different quality within these types?
The result reveal four types that divided ‘1 ; Efficient New Technology Type(N=11)', ‘2 ; Diversified Expression-focus Type(N=10)', ‘3 ; Pioneered Technology Type(N=5)', ‘4 ; Positive-environment Publicity Type(N=6)'. It found that is very different type all over.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certain acceptance behavior about Marketing technic of Movie-advertising in Korea, 21th ; to offer a suggestion about t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