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
광고는 최근 규제해야할 관리의 대상에서 발전시켜야할 산업 분야로 이미지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
다. 이런 변화를 이해하고자 이 연구는 1998년부터 2007년까지 10년 동안의 옥외 광고에 대한 언론 보도
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중앙 10대 종합 일간지이며 분석 유목은 기사의 빈도와 분량, 정보원,
기사의 논조 (긍정/부정), 주제의 프레임(관리 대상/산업 분야) 등 4분야이다. 이 외에도 신문사 별 보도 차
이, 기사 게재면 별 보도 차이도 분석 대상에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 지난 10년간 신문보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의 빈도와 분량, 기사의 논조, 주제의 프레임에 있어서 별 변화가 없었다. 정
보원에 따라 기사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관련회사/단체 등은 기사의 논
조와 주제의 프레임에서 차이가 있었다. 지방자치단체는 부정적 논조이고 옥외 광고를 관리 대상으로 다루
는 기사의 정보원이었으며 관련회사/단체는 긍정적 논조이고 옥외 광고를 산업 분야로 다루는 기사의 정보
원인 경향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