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과 관중의 전반적 만족, 신뢰 및 관계몰입이 재 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립변수로는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 매개변수로는 전반적 만족과 신뢰 및 관계몰입, 종속변수로는 재 관람 의도를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사전조사를 통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하였으며, 사전에 교육된 조사원 8명을 이용하여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조사대상은『2007 삼성 하우젠 K-리그』의 경남, 부산을 연고로 하는 2개 팀의 홈 관중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 하여 총 500부를 배포하고 그 중 총 450부를 회수하여, 이 중 2개 이상 체크하지 않은 것과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을 제외하고 339부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를 하기 위해 SPSSWIN Ver 12.0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하였고,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과 관중의 전반적 만족, 신뢰, 관계몰입 및 재 관람 의도와의 관계와 관중의 전반적 만족, 신뢰 및 관계몰입과 재 관람 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과 관중의 전반적 만족과의 관계에서 서비스와 선수개인의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라이센싱/머천다이징, 시설, 팀 경기력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과 관중의 신뢰와의 관계에서 서비스와 선수개인의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라이센싱/머천다이징, 시설, 팀 경기력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과 관중의 관계몰입과의 관계에서 시설과 팀 경기력과 선수개인의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 라이센싱/머천다이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중의 전반적 만족, 신뢰, 관계몰입과의 재 관람 의도와의 관계에서 관계몰입만이 재 관람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반적 만족, 신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축구구단제품 속성과 관중의 재 관람 의도와의 관계에서 시설과 팀 경기력과 선수개인의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 라이센싱/머천다이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ing the effect of product attribute of professional football team and the overall satisfaction, trust and relation-commitment on revisit intention of spectator.
To analyze this study ; 500 survey questionnaires have been released to the home ground fans who are supporting football team which is located in Gyeong-Nam and Busan district. The survey questionnaire were completed by the method of self-administration. The collection was 450 questionnaires and 51 questionnaires were not responded properly, 399 questionnaires were only used as a final data. The final data were processed frequency analysis, multi-regression analysis by using SPSSWIN 12.0 ver.
These followings are the results of the analysis;
1. The service from the product attribute of professional football team and the ability of football player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overall satisfaction of spectator.
2. The service from the product attribute of professional football team and the ability of football player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trust of spectator.
3. The facilities from the product attribute of professional football team and the ability of football player and team play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relation-commitment of spectator.
4. The relation-commitmen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revisit intention of spectator.
5. The facilities from the product attribute of professional football team and the ability of football player and team play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on the revisit intention of spect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