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교폭력 실태의 진단과 대책방안 : 최근의 학교폭력현상을 바라보며 / 유형우 1
1. 학교폭력실태 진단 - 학교폭력이 진화하고 있다. 1
1) 학교폭력 피해율, 가해율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2
2) 학생 10명 중 2명은 재학 중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으며 점점 저연령화되고 있다.(초등학교때부터 현재까지 학교폭력의 피해경험) 3
3) 학생 10명 중 2명은 재학 중 학교폭력 가해 경험이 있으며 저연령화 되고 있다. (초등학교때부터 현재까지 학교폭력의 가해경험) 4
4) 학생들의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체감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4
5) 신종학교폭력 유형에 대한 인식의 저조로 인한 폭력이 둔감화 되고 있다. 4
6) 학교폭력의 피해고통에 대하여 "죽을만큼 고통스러워요"라고 호소하고 있다. 5
7)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자살, 자살충동여부가 심각해지고 있다. 5
8) 학교폭력으로 인한 등교거부 등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이 많아지고 있다. 6
9) 성별차이에 따른 피해 대책 및 차등적 예방이 필요하다. 6
10) 실제적인 도움과 지원체계 강화가 시급하다. 7
11) 폭력문화에 대하여 일상화되고, 관대적이다. - 장난, 상대방의 잘못으로 인한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심각성 7
12)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이 팽배하다." - 학교폭력에 방관하는 학생들 8
13) 학생들은 "학교폭력전문상담기관"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8
2. 학교폭력근절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무엇인가?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