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5일 수업제에 대한 청소년단체의 대응 방안 / 김혁진 1
1. 들어가기 1
2. 청소년단체활동의 개념적 의의 2
3. 청소년단체의 현안과 환경의 변화 2
4. 주5일 수업제의 경과와 학교에서의 현안 3
1) 경과와 방향 3
2) 주5일 수업제에 따른 학교에서의 현안 4
5. 주5일 수업제와 청소년활동에 대한 인식 7
6. 청소년단체의 인식과 청소년단체에 대한 요구 8
1) 청소년단체의 주5일 수업제에 대한 인식 8
2) 청소년단체에 대한 요구 9
7. 관점의 변화 : 주5일 수업일에서 주2일 휴일로 11
8. 청소년단체의 전략과 추진과제 12
1) 청소년단체의 전문화 및 특성화 추진 전략 수립 13
2) 청소년단체 주말체험활동 지원제 실시 13
3) 주말 청소년단체활동 전문지도력 개발 지원 14
4) 주5일 수업제 청소년단체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14
5) 주5일 수업제용 단체활동 표준 모형 개발 보급 14
6) 청소년 단체활동 포트폴리오 지원 체제 15
7) 주5일수업 - 청소년단체활동지원센터 운영 15
9. 실행하기 : 청소년단체의 주말용 프로그램 16
1) 지역사회 중심 토요 상설 프로그램 운영 16
2) 토요 방과후학교 지원-운영 사업 16
3) 전국 청소년단체 연계기반 주말(가족) 체험여행 16
4) 청소년시설 연계 주말 테마 캠프 17
5) 지역단위 토요 청소년클럽 운영 17
10. 맺음말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