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丁若鏞 철학에서 '孝弟' 관념이 갖는 公的 의미 / 백민정 1
[목차] 1
국문요약 2
1. 머리말 4
2. '친친'과 '존존' 관점에서 본 다산에 대한 기존 평가 11
3. 효제를 강조한 경전의 문맥과 다산의 철학적 논리 22
1) 다산은 왜 효제를 강조했나? 22
2) "효제자는 천성에 근거하지만 자애[慈]만이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29
3) "효제의 덕은 마음 안에 없고 오직 실행 이후에 완성된다." 33
4) "천속과 인합은 다르며 가족[家]과 국가[國]도 다르다." 38
5) "부모·자식은 두 사람[他人]이며 군주·백성도 두 사람[他人]이다." 46
4. 맺음말: 다산의 효제론에 나타단 공석 의미와 성격 54
참고문헌 59
Abstract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