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선거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규범성과 현실 정치의 한계 : 2010년 6.2 지방선거 자치단체장 후보자 캠프의 인터넷 미디어 전략 관련 심층인터뷰 연구 / 이동훈 ; 현경미 ; 이진영 1
초록 1
1. 서론 2
2. 선거 현실과 인터넷 선거 커뮤니티케이션 그리고 소셜 미디어 4
1) 참여 확대와 규범적 당위성에 초점을 두어 온 인터넷 기반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 4
2) 후보자 캠프가 생각하는 인터넷 참여의 구조적 한계: 현실 정치성 6
3) 선거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위한 소셜 미디어의 고려 조건 8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9
1) 연구문제 9
2) 연구방법 9
4. 연구결과 10
1) 연구문제 ①의 결과: 후보자들의 소셜 미디어 포함 인터넷 활용 현황 10
2) 연구문제 ②의 결과: 후보자 캠프의 소셜 미디어 포함 인터넷 활용전략 13
3) 연구문제 ③의 결과: 후보자 캠프에서 보는 현실 정치성 측면의 선거 커뮤니케이션 한계 16
4) 연구문제 ④의 결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선거 공론장의 활성화와 캠페인 목적 달성의 균형조건 18
5.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점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