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인터넷 미디어의 정치사회적 영향력이 현실화, 보편화되면서 각계의 주목이 높아졌다. 특히 정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인터넷 미디어의 영향력은 여론을 형성하는 공론장적 기능으로 오래동안 학술적 관심의 대상은 물론 실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되어왔다. 그러나 이슈 관련 여론을 형성하고 선거 캠페인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인터넷 미디어의 공론장적 역할론에 대해 이상적, 규범적으로 접근해왔기 때문에 대부분의 관련 연구들이 정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효과의 유무, 정도 등에만 초점을 두어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지난 6·2 지방선거를 대상으로 선거 공론장으로서 인터넷 미디어가 커뮤니케이션 현장에서 어떻게 이용되었는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됐다. 구체적으로는 6·2 지방선거 후보자와 당선자의 인터넷 미디어 활용 현황을 살펴보고, 광역단체 후보자의 인터넷 선거캠페인 담당자 또는 책임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하여 선거 공론장으로서 인터넷 미디어를 활용하는 구조적 제약조건과 문제점들에 대해 파악했다. 결과를 보면, 광역단체보다 기초단체의 후보자 및 당선자의 인터넷 미디어 활용 정도가 상당히 낮았다. 그리고 선거 캠페인에서 인터넷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중요한 조건은 후보자의 적극적 태도와 지역적 맥락, 선거법률 등이었다. 선거 캠페인에서 인터넷 미디어의 활용 행태를 결정하는 또 다른 요인은 선거의 유형이었다. 선거 공론장의 활성화라는 이론적 규범성과 인터넷 선거 캠페인에서의 경쟁 우위 확보라는 현실 정치의 목표가 절충적으로 달성되는데 조건으로는 법률적 개선과 지역 선거 공론장의 활성화가 됐다.Recently internet media including social media attract the notice of the world because of political influence. Especially internet media have not only attracted academic attention but also been used by communication channel through political public sphere. But most studies have focused on the normative roles of internet media for ideal election public sphere. For example, many studies focus on increasing the effect of internet campaign. This article starts from the problem and centre on finding realistic implications of social media for the field of election campaign. There are two procedures for the study; case study and In-depth Interview with candidate camps for local government head about internet media strategies in 2010.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andidates for head of wide local government made use of internet media for election campaign more than candidates for head of fundamental local governments did. Second, there are various conditions for the activating the internet media in election campaign, for example, candidates' active attitude to internet campaign, local contexts, regulation l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