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시수 편제상 특징을 분석하고, 새로운 시수 편제 구성 방식이 추후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 시도교육청 및 학교 현장에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우선 7차와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문제점을 시수 편제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 다음,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시수 편제가 7차와 2007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때 어떤 특징과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끝으로 이러한 분석에 기초하여 추후 학교 현장에서 2009 사회과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지원과 노력이 필요한지를 제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