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자책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독서활동에 대한 정량 뇌파 활성도를 통한 뇌과학적 분석 / 김주라 1
초록 1
Abstract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문제 2
3. 용어의 정리 3
II. 이론적 배경 3
1. 전자책 3
2. 전자책의 유형과 콘텐츠 4
3. 전자책 포멧 4
4. 종이책의 특성 5
5. 뇌파 5
6. 정량뇌파(QEEG: Quantitative Electro Encephalo Gram) 6
7. 뇌와 창의성 6
8. 학습과 기억의 뇌 6
9. 주의집중과 뇌 7
10. 언어와 뇌 7
III. 연구 방법 7
1. 연구대상 7
2. 측정도구 8
3. 연구의 모형도 8
4. 연구절차 9
5. 자료처리 10
IV. 결과 10
1. 삽화가 있는 종이책, 텍스트만 있는 종이책과 삽화가 있는 전자책, 텍스트만 있는 전자책과의 뇌파활성도의 차이 10
2. 음성지원이 없는 텍스트 전자책, 삽화가 있는 전자책과 음성지원이 있는 전자책의 뇌파활성도 차이 16
3. 동영상을 활용한 전자책과 삽화가 있는 전자책의 뇌파활성도 차이 19
4. 전자책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독서활동과 남학생과 여학생의 뇌파활성도 차이 21
5. 전자책을 활용한 뒤 창의적 문제풀이시, 내용숙지 문제풀이시의 뇌파활성도 차이 24
6. 전자책 독서활동 중 특성불안 정도에 따른 뇌파활성도의 차이 30
V. 논의 35
VI. 결론 및 제언 35
1. 요약 및 결론 35
2. 제언 37
〈참고문헌〉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