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쇼핑몰의 거대화, 복합화에 따라 장소의 인지와 방향을 찾는 행위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최근 가시화되고 있는 테마 죠닝(zoning)이 도입된 대규모 쇼핑몰의 주요사례들의 테마 적용특성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거대 쇼핑공간의 길찾기 솔루션의 하나로서 이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대상의 범위는 지역적 유사성을 고려하여 서울과 인근도시로 설정하였고, 조사범위는 이용객 중심의 판매 공간으로 제한하였다. 연구방법은 길찾기에 대한 문헌연구와 현장조사를 통한 사례분석으로 이루어졌다. 현장조사는 공간구성 체계, 테마 적용 체계, 테마 주제, 테마 적용영역, 테마 표형형식, 테마 표현기법의 6개 항목에 대하여 2007년 12월에서 2009년 8월 사이 2~3인의 연구원이 현장을 방문하여 평면도면의 확보, 관찰 및 사진기록 등을 실시하였으며 항목별 정성분석과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소구역의 차별화를 위하여 도입된 테마의 주제들은 달, 별, 강, 바다 등 자연 관련이 많았는데 이는 친근하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들이 인지에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공간구조와 구성체계면에서 수직적으로 오픈된 구성체계가 공간을 한 눈에 읽기 쉽다는 점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마 표현영역의 경우, 상점이 늘어선 쇼핑몰특유의 공간구조로 인하여 바닥, 천정이 우세하게 나타났으며, 표현형식의 경우, 색채, 2D형태가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도입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표현기법의 경우, 전반적으로 은유와 재현의 기법이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재현의 경우, 테마가 빠르게 전달된다는 점에서, 은유의 경우, 테마가 다양하게 전달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나타났다. 현대 도시민의 요구에 의한 쇼핑몰의 거대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다양한 목적을 가진 이용객들에게 보다 읽기 쉬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테마 존(zone)들로 구성된 구역차별화는 쉽고 다양한 테마의 발굴, 명확한 구성 체계, 효과적인 표현형식과 기법에 대한 적극적 모색을 통하여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This is a case study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me applications in large shopping malls consisted with several theme zones in order to discuss it as a solution for easy wayfinding, under the circumstance that shopping malls of large cities tend to cause more problems in recognizing places or directions because of their complexity. The surveying area is limited to cities close to Seoul and field investigation is focused to the sales areas of objects. The field investigation has been carried out from December, 2007 to August, 2009 by visiting 6 shopping malls, checking floor plans and photographing, and the results are analyzed in terms of contents, application principles, areas, types, and expression techniques of the themes introduced in the malls. The contents of themes are shown to be mostly associated with 'nature', which is familiar and easy for memorizing and the open vertical space orientation of Core Pacific City appeared as the most effective to understand the whole space. floor appeared as the most preferred area to express themes, and color appeared as the most useful tool for presenting. In terms of expression technique, metaphor and representation are shown to be domin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