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정부의 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평가하여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가 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여러 분야 중 청소행정 서비스를 다루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며 가정에서 분리수거 및 쓰레기를 처리하는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하여 청소행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주요 내용은 쓰레기의 수거·운반·처리와 관련하여 민원이 발생하는 부분 즉, 쓰레기 수거작업, 환경미화원 및 청소차량, 홍보 및 민원처리과정, 쓰레기봉투 등을 중심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대전광역시 청소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쓰레기 수거'에 있어서 쓰레기 '수거의 정시성', '분리수거의 정확성', '수거 후 뒷마무리 상태'가 대전시의 청소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환경미화원 및 청소차량에 있어서 '청소차량'의 개선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청소관련 홍보 및 민원처리'에 있어서 '쓰레기 배출관련 홍보'와 '청소관련 불만사항의 신속처리'가 시민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쓰레기봉투의 '가격'과 '품질'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