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객관리 차원에서의 공중 관계성 관리와 관련된 기업의 PR활동 대해 제품특성을 기준으로 한 새로운 평가모델 및 활동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현재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관여도를 기준으로 대표적인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업의 공중 관계성 형성요소들에 대한 실제적 형태를 파악하고, 그 형성요소들에 대한 평가결과가 기업들 간에 차이를 보이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기업의 공중 관계성 형태는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되고 있는 분류체계와 다소 차이 있게 신뢰성, 사회기여성, 만족성, 친밀·친숙성, 상호관계성, 상호통제성 등 6가지의 형성요소들로 구분되었다. 이와 함께 형성요소들에 대한 평가는 기업별로 차이를 보여 고관여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일수록 사회복지기여 및 사회봉사활동 측면의 사회기여성과 고객과의 호혜적 관계 형성 및 유지 측면의 상호관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