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수전략들을 연합해서 중재패키지로 구성된(지역사회적응기술에 대한 과제분석법 이용, 다양한 교수장소, 효과적인 교수전략으로 시각적 단서, 최소촉진법, 시간지연법) 지역사회중심교수가 장애고등학생의 지역사회적응기술을 증가시키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자인 장애고등학생의 나이, 성별, 장애급수가 장애고등학생의 지역사회적응기술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중재패키지로 구성된 지역사회중심교수가 특수학교 장애고등학생의 지역사회적응기술중에서 지하철, 대형매장, 패스트후드점이용하기를 증가시켰다. 또한 장애학생의 성별,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지하철, 대형매장, 패스트후드점이용하기 수행이 모두 증가되었다. 그러나 장애학생의 나이가 어려질수록 지역사회 적응기술 중 지하철이용하기 기술이 증가되었으며 대형마트이용하기, 패스트후드 이용하기에서는 나이에 따른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재패키지로 구성된 지역사회중심교수가 효과적이며, 장애고등학생의 개별특성인 성별,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적절한 중재를 실시하면 지역사회적응기술이 증가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