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설정하고, 각 구성요소의 성격 및 특징에 대한 세부적인 탐색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대안적 초등사회과 교육과정을 제안한 연구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로 '지식', '창의적 사고기능', '가치·태도' 영역을 설정하였다. 사회과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지식은 학문의 구조적 특징을 강조하는 지식이나 개념 중심의 설계보다는 개인적, 사회적 삶과 관련된 이슈중심의 교육내용 설계방식이 더 적합하다고 보고, 지식 요소로 8개의 이슈 영역을 설정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2007 개정 초등사회과 교육내용을 재구성하였다. 또한 창의적 사고기능의 구성요소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설정하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이 두 사고기능의 통합적 작용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의적인 성과물을 이끌어내는데 반드시 필요한 가치·태도로 문제해결자로서의 주체 의식, 개방적인 태도와 사회적 의사소통, 사회현상에 대한 호기심/민감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