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난 20년 동안 대전지역의 3대 일간지의 기사에서 지역성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언론매체의 지역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지역성 개념이 단순히 지리적 공간의 차원만이 아니라 사회적 공간의 차원도 포함하는 복합적인 성격을 지닌 것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기존 논의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대전지역 일간지의 지역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사 작성자의 지역성, 주요 취재원의 지역성, 주요 인물의 지역성, 사안 발생의 지역성, 사안의 이익관련 지역성을 분석 유목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지역언론 환경의 변화에 따라 5개 시기로 나누고, 각 시기를 대표하는 1993년, 1996년, 1999년, 2004년, 그리고 2006년에 발행된 각 일간지 가운데 주 구성 표집방법을 통해 추출된 2주간의 신문 1면 기사들을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전지역의 3대 일간지는 모두 2004년 이후 지역성이 크게 강화되었음이 확인되었으나, 각 신문의 내부 사정에 따라 서로 간에 일정한 차이가 있음도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