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와 같은 교육과정 평가 연구에서 사용되는 대규모 시험과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같은 고부담 시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외국의 검사 설계 사례를 고찰하고 이를 적용할 가능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국의 국가 교육과정 평가인 NAEP, 국가간 학력 비교를 위한 TIMSS, PISA와, 가교 설계의 다양한 형태들 즉, 가교검사설계, 가교집단설계, 이중가교설계, 섞어짜기설계, 구획섞어짜기설계, 그리고 미국 메사추세추 주의 교육과정 평가인 MCAS 등을 살펴보았다. 각 평가 프로그램 및 검사 설계의 특징을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과정 평가인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와 대표적인 고부담 시험인 대학수학능력시험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