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변동하는 언론정책과 경제정책이 맞물려 지역방송은 지금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으며 특히 지역방송의 핵심이자 지역성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시사프로그램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된다. 이 연구는 시사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지역방송의 위기요인과 지역방송이 처한 사회구조적 문제점과 특성, 현황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방송의 경쟁력 확보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에 충청지역의 시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지역방송의 프로그램 편성 패턴, 자체편성 현황, 시사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하면서 지역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를 통해 지역방송의 가장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은 뉴스와 정보, 시사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지역방송이 지역프로그램에 초점이 맞춰 시청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함축한다. 지역성은 지역사회의 공익성과 공공성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이 연구는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세부적 방안으로 지역방송 편성시간대 및 자체제작 의무편성 제도의 도입, 지역밀착형 프로그램 및 지역방송 전문성 강화 및 전문 인력 육성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광역화 콘텐츠 제작과 공동 제작을 적절히 혼용하는 것이 가장 경쟁력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지역방송의 발전을 위해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법, 제도적인 측면에서 지역방송의 정체성을 명확히 정의하고, 프로그램의 범위와 내용을 구체화함으로써 지역성을 보호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