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세계사 교실수업은 16세기 이후 근대 유럽의 역사를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 시기에 해당하는 비유럽권인 아시아 역사가 미국 세계사 교육과정에 반영되는지 분석하고 있다. 미국 교사들의 현장 교실 수업을 통해 저자는 아시아 역사에 대한 서구인의 고정관념과 다인종 국가인 미국 사회의 다문화교육이 절충되는 구체적인 과정을 조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는 미국의 중서부에 위치한 스프링 카운티의 7개 고등학교에서 7명의 세계사 교사가 참여하였다. 저자는 이들 7명의 교사의 세계사 교육과정 중 16세기 이후 역사를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1차 설문 조사에서는 교육과정에 내재되어 있는 유럽 중심주의를 도출하기 위하여 유럽과 모든 비 유럽권 지역이 포함되었다. 2차 설문 조사에서는 아시아가 유럽중심 역사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원리를 분석하기 위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역사 담론 저변에 있는 유럽중심주의를 분석해온 후기식민주의 학자들의 연구를 참조하였다. Stuart Hall, Ella Shohat, and Dipesh Chakrabarty의 이론이 본 연구에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