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공론장에서의 의제설정을 활용한 쟁점중심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기존의 면대면 쟁점중심 수업모형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탐색적 연구이다. 즉 기존의 쟁점중심 수업모형에서 교사가 독점했던 의제설정권을 학생들에게 부여하여 온라인 공론장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쟁점을 선정하도록 한 후 교실에서 쟁점중심 수업을 실시한 모형을 개발하여 시행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사가 설정한 의제를 토론하는 기존의 교실 면대면 쟁점 수업을 시행하여 그 효과를 비교·검증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쟁점에 대한 태도(쟁점에 대한 흥미도, 쟁점에 대한 이해도, 쟁점 참여 효능감, 쟁점 참여 의무감)와 비판적 사고력 점수였는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공론장을 활용한 수업모형은 쟁점 참여 의무감 형성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임이 나타났다. 즉 온라인 공론장에서의 의제설정 경험은 미래 정치참여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본 연구의 수업 모형은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에서도 단순 면대면 쟁점수업보다 효과적임이 나타났다. 온라인 공론장에서의 의제설정 경험은 참여와 체험을 강조하는 최근 사회과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의제설정권을 학생에게 부여하는 수업모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참여성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