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무인교통단속장비는 특정한 지점에서의 위반 여부를 판단하여 단속하는 특징을 갖고 있어, 운전자들은 설치 지점 바로 앞에서 속도를 줄이다가 통과 후 급속히 속도를 높이는 캥거루현상이 나타난다. 특히 터널, 교량 및 커브구간에서 교통사고 치사율이 직선도로구간에 비하여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중점관리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점과속단속기능과 병행하여 구간통행속도위반차량을 단속할 수 있는 무인교통단속장비 규격(시스템 구성 체계 및 기능) 개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지역제어장치는 단속구간 기·종점 지역제어장치(슬래브와 마스터)를 설치하고, 차로별로 통과차량을 모두 검지하여, 마스터 구간속도위반처리부에서 번호판 매칭(matching)과 구간통행속도 산출을 통하여 구간속도위반차량을 검지하고, 위반차량정보를 센터시스템으로 전송하도록 구성되었다.
센터시스템은 기존에 무인단속시스템의 중앙처리장치 및 통신제어장치에 구간통행속도위반 단속데이터를 추가 구성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지역제어장치에서는 모든 차로에 통과차량을 검지하고, 번호인식률 85% 및 구간속도위반차량 검지율을 95%로 설정하여 구간단속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였다. 기점과 종점 지역제어장치 간 시간동기를 위하여 표준시간동기부를 설치하고, NTP 프로토콜을 적용 네트워크상에서 통신지연에 따른 시간오차를 보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