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교통조건에서의 회전교차로 도입효과를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하여, 2차로 진입 4지 교차로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통특성(①교차로 운영형태, ②도로의 위계 및 ③회전교통류 특성)을 감안한 분석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회전교차로와 신호 교차로(2현시·4현시)와 운영효율을 SIDRA를 활용해 비교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균등한 진입교통류에서 회전교차로는 ①좌회전 교통류가 많은 경우, ②방향별 회전교통량이 균등한 경우 신호교차로에 비해 그 운영효율이 우수하다. 둘째, 불균등한 진입교통류에서 회전교차로는 진입교통량의 비율 차이가 클수록(즉, 도로의 위계가 클수록) 신호교차로에 비해 그 운영효율이 우수하다. 셋째, 시간당 진입교통량 5,000대/시 미만에서의 회전교차로 운영효율은 기타 운영형태와 비교할 때 충분한 기회비용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다.
아울러,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회전교차로 운영을 통해 기대되는 비용감소효과를 제시하고, 회전교차로 도입여부 판단의 지표로서 교통특성별 최대 시간별 진입교통량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단순히 신호교차로를 설치하던 과거 방식에서 탈피해 또 하나의 운영 대안으로 회전교차로가 제대로 자리를 잡았으면 하는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