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많은 도시에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 운영 중에 있다. 하지만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는 교차로에서 우회전이나 도로변의 건물 및 접속도로를 이용하고자 하는 차량들과 상충이 발생되고 특히 불법 주정차 차량과 전용차로 위반차량들로 인한 운영효율성 저하가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 제시한 탑재형 버스전용차로 단속시스템은 전용차로를 주행하는 시내버스에 불법주정차 단속과 전용차로 위반차량을 모두 단속할 수 있는 시스템을 부착한 복합형 단속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탑재형 전용차로 단속 알고리즘 검증실험 결과, 불법 주정차 위반 단속알고리즘과 전용차로 위반 단속알고리즘의 자동 인식률은 평균 92.7%, 91.1% 오인식률은 2.72%, 1.95%로 분석되었다.
탑재형 전용차로 불법주정차 단속알고리즘 검증 분석결과 많은 도시에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 운영에 있어 효율적인 운영을 저해하는 불법 주정차 문제와 전용차로 위반차량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복합 시스템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전용차로 기능 정상화를 통한 버스 정시성 제고와 주차문화 개선 등으로 버스 이용활성화와 도로용량 증대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