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 운전면허시험 범위 내의 도로주행시험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탐색적 분석이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경력 2년 미만의 초보운전자 10명, 경력 운전자 10명 등 총20명에 대한 모의주행시험을 통해 기존 한국의 도로주행시험 평가 방식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자하였다. 그 결과 , 검정원의 기존 도로주행시험의 평가표에 의한 평가에서는 기존합격 기준인 30점 이하의 감점과 비교해, 2년 미만의 감점이 141점, 2~5년 경력자의 210점으로, 불합격 상태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초보운전자의 감점이 많았던 항목은 출발, 가속 및 속도유지 항목이었다. 비디오 분석 결과, 경력운전자와 초보운전자 간에는 속도유지 특성, 정지특성, 방향지시등 사용의 적절성, 좌우확인, 차로변경의 적절성 등 측면에서 경력운전자들의 적절성이 높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현행 검정원에 의한 주행평가 방식의 평가는 다소 보완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능력기반시스템에 근간하여, 실수기반 시스템의 약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식으로의 전환, 응시자 행동의 전체적 평가 등을 제안하였으며, 주행코스 길이를 15km 이상으로 늘릴 것 등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