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회과 수업에서의 예술(arts) 활용에 관한 연구 / 모경환 1
[요약] 1
I. 문제제기 2
II. 사회과에서 예술의 의미 3
1. 인지과학적 정당성 3
1) 사회의 재현으로서 예술 4
2) 다중지능이론 5
2. 교육의 기회균등 6
1) 지능 및 학습유형의 개인차 6
2) 평가와 교육의 기회균등 7
III. 선행연구 고찰 9
IV. 사회과 수업에서 예술 활용 방안 12
1. 사회과 교육과정과 예술의 통합 12
2. 활용방안 14
1) 시각예술 14
2) 공연예술 15
V. 예술 활용의 난점과 유의사항 16
1. 곤란 요인 16
2. 수업활용기준 17
3. 평가에 있어서의 유의점 18
VI. 결론 및 제언 19
참고문헌 20
ABSTRACT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