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에서 교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예술적 자료들을 활용해왔다. 그러나 사회과에서 예술 활용 수업의 다양한 효과와 정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은 극히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수업에서 예술 활용의 당위성을 고찰해보고, 활용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첫째, 인식론적 측면에서 기존 교육과정 이론은 현상의 제한된 재현 양식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현상을 재현해내는데 있어서 예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과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둘째, 수업 내용의 제시와 방법에 있어서 예술의 활용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평가에 있어서도 도입해야한다. 최근의 인지과학 이론에 따르면 기존의 논리적 사고에는 유능하지 않지만 예술적 방법으로 보다 잘 학습하고 또 학습한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학생들이 있으며, 예술 활용 수업과 평가를 통해 이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것이 교육의 기회균등에 공헌하는 길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예술 활용 사회과 수업을 함에 있어서 평가의 곤란을 논의하고,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준거를 탐색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