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디어융합시대 방송플랫폼별 콘텐츠전략 연구 : 수용자 세분화에 따른 적소분석을 중심으로 / 임성원 1
초록 1
1. 문제제기 2
2. 미디어융합시대의 방송플랫폼 경쟁 전략 4
1)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접근 시각 4
2) 적소분석의 이론적 확장 7
3. 연구방법 9
1) 연구주제 9
2) 조사설계 10
3) 설문지의 구성 11
4) 분석방법 12
4. 분석결과 12
1) 수용자의 방송플랫폼 선택 유형 12
2) 수용자 선택군별 방송플랫폼간 경쟁구조 15
(1) 이동성지향군의 방송플랫폼간 경쟁구조 15
(2) 콘텐츠지향군의 방송플랫폼간 경쟁구조 17
(3) 이미지지향군의 방송플랫폼간 경쟁구조 19
(4) 경제성무시군의 방송플랫폼간 경쟁구조 20
(5) 서비스지향군의 방송플랫폼간 경쟁구조 22
(6) 시청각지향군의 방송플랫폼간 경쟁구조 23
3) 수용자 선택에 따른 플랫폼별 적절 콘텐츠 24
(1) 플랫폼 선택요인에 따른 적절 콘텐츠 24
(2) 플랫폼별 표적집단 및 콘텐츠 전략 27
5. 결론 및 함의 29
참고문헌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