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방송플랫폼의 등장은 급속한 방송시장 환경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디어 연구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확대에 따라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미디어 지형은 미디어기술·콘텐츠·이용자 사이의 변화관계에 대한 새로운 설명을 요구한다.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술과 사회변동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과 공진화론적 시각에 근거하여 방송플랫폼간의 경쟁구조 및 경쟁전략에 대해 수용성 연구를 통해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수용자마다 다른 기준에서 방송플랫폼을 선택하고, 다른 특성을 선호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수용자의 선택 유형에 따른 차별적 수용성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수용자의 방송플랫폼 선택유형은 이동성지향군, 콘텐츠지향군, 이미지지향군, 경제성무시군, 서비스지향군, 시청각지향군이 도출되었으며, 개별 수용자군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요인과 그에 대한 방송플랫폼간의 경쟁구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방송플랫폼별 표적집단을 도출하고 경쟁전략을 제시하였다. 즉 케이블TV는 콘텐츠지향군, 위성방송은 시청각지향군, 위성DMB는 경제성무시군, 지상파DMB는 이동성지향군, IP-TV는 서비스지향군을 표적으로 하여 개별 수용자군이 원하는 기능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