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통합어린이집과 가정 일과 안에서의 교사와 부모중재가 발달지체유아 신변처리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장혜성 1
〈초록〉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II. 연구 방법 4
1. 연구참여자 4
2. 연구기간과 중재장소 5
3. 신변처리기술 선정과정 5
4. 독립변인 6
1) 다양한 일과안에서 중재기회 이용 6
2) 다양한 장소 및 인력의 중재 6
3) 신변처리기술에 대한 과제분석법 이용 7
4) 교수전략 7
5. 과제분석 문항에 대한 내용 타당도 구하기 8
6. 중재 9
7. 측정 9
1) 측정 및 자료분석 9
2) 관찰자간 신뢰도 10
8. 자료 분석방법 11
III. 연구 결과 11
1. 교사와 부모의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신변처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11
1) 중재 전 후에 차이분석 11
2) 중재자에 따른 각 신변처리 영역별 진보의 차이 12
2. 발달지체유아의 나이가 신변처리 중재효과에 미치는 영향 13
3. 발달지체유아의 성별이 신변처리 중재효과에 미치는 영향 15
1) 발달지체유아의 성별에 따른 교사중재효과의 차이 15
2) 발달지체유아 성별에 따른 부모중재효과의 차이 15
4. 발달지체유아의 교육연수가 신변처리 중재효과에 미치는 영향 16
5. 부모의 학력이 신변처리 중재효과에 미치는 영향 17
6. 교사의 발달지체유아 교육경력이 신변처리 중재효과에 미치는 영향 18
IV. 결론 및 제언 18
1. 교사와 부모의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신변처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19
2. 발달지체유아의 개별적인 변인별 중재효과 19
3. 교사와 부모의 개별적인 변인별 중재효과 20
참고문헌 21
Abstract 25